독감백신 (4가 vs 3가) 종류 및 가격 / 국가예방접종 / 대상포진 생백신 사백신 / 생백신 사백신 장단점
백신의 정의 및 목적과 작용 원리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
백신은 우리가 흔히 질병의 고통 및 증상을 경감 또는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치료제와는 달리 질병에 걸리기 전에 백신을 인체에 투여하여 차후 해당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이 생기게 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의약품을 의미한다.
백신의 정의
- 후천면역: 질병에 걸렸거나 예방접종 후 얻어지는 특정 병원체에 대항하는 면역능력 (면역 기억 수반)
- 한 가지 더 중요한 점은 백신에 포함되는 인위적으로 주입되는 병원체는 전체를 사용하는 경우 불활화, 비활성화하여 우리 몸에 투여 시 면역반응을 유도는 하지만 독성은 나타내지 않는 형태로 제조되어 주입되게 만들고 있습니다.
후천면역: 세포성 면역 & 체액성 면역
- 체액성 면역 : 병원체 (항원) 침입 후 이에 대항하는 항체가 생성되어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병원체를 제거하고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아 항원 재침입 시 항체를 생성하여 즉각적으로 대응
- 항체 : 항원과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 세포성 면역 : 병원체 침입 시 감염된 세포 및 병원체를 직접 제거하는 면역 반응으로서 일부 세포는 기억세포로 남아 항원 재침입 시 즉각적으로 대응 가능
그러나 백신은 우리가 질병에 걸리기 전에 인체에 투여하여 해당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예방적인 개념의 의약품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것을 예방접종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주사로 접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투여 형태 입니다.
겨울철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미리 접종하게 되는 독감백신,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백신,아이가 태어나면 맞게되는 수많은 백신 (디프테리아, 파상품, 백일해, 소아마비 등등) 등이 이런 예방 접종의 예이고 예방접종을 통해 우리는 백신을 인체에 투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백신이란 우리몸에 침임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 전체 또는 일부를 의약품의 형태로 제조하여 체내 주입 후 면역 반응을 유도하고 주입된 병원체 및 병원체로 인한 질병에 대항하여 후천면역이 생기도록 하는 의약품입니다.
여기서 병원체라고 하는 것은 주로 바이러스, 세균으로서 생물체 내에 침입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감염원을 의미하며 코로나 바이러스 역시 이런 병원체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면역학적으로는 인체내에서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인자로서 병원체 전체 또는 일부를 항원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통상 생물체 내에서 이물질로 간주되는 물질로 보시면 됩니다.
백신의 목적
정리하면 백신이란 우리 몸에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항원 (병원체 전체 또는 일부)을 인위적으로 인체에 투여하고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항원을 기억하게 하는 것이고 (면역체계는 한 번 침입한 병원체에 대해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고 이를 후천면역이라고 함) 차후에 항원의 재침입 시 면역기억에 의한 신속한 제거 작용으로 감염성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후천면역 반응이 무엇인 지 이해하기 위해 후천면역의 대표적인 형테인 세포성 면역과 체액성 면역을 설명드리지 않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인체에 병원체가 침입 시 macrophage라는 대식세포가 병원체를 잡아먹은 후 표면에 병원체의 일부를 제시하여 주면 우리 면역체계는 이를 인지하여 B세포를 통해 항체를 생성하는 체액성면역과 T세포를 통해 감염된 세포를 직접공격하여 병원체를 제거하는 세포성면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백신이란, 우리몸의 세포성 면역 및 체액성 면역을 유발하는 인자로 작용하는 병원체를 독성을 제거한 형태로 제조하여 투여 후 유도되는 후천 면역 반응을 통해 병원체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실제 병원체 침입 시 기억된 면역세포들이 반응하여 병원체를 제거하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백신은 기본적으로 모두 항체 생성 및 기억 능력을 유도하지만 세포성 면역의 경우는 백신의 종류에 따라 유도되지 않는 백신도 있습니다. 이는 백신에 포함되는 병원체가 실제 감염을 유발하는 지 여부에 따라 결정이 되는 부분이며 살아있는 병원체를 주입하는 생백신이 아닌 한 세포성 면역 유도 능력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백신은 기본적으로 모두 항체 생성 및 기억 능력을 유도하지만 세포성 면역의 경우는 백신의 종류에 따라 유도되지 않는 백신도 있습니다. 이는 백신에 포함되는 병원체가 실제 감염을 유발하는 지 여부에 따라 결정이 되는 부분이며 살아있는 병원체를 주입하는 생백신이 아닌 한 세포성 면역 유도 능력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